> 문화
시흥문화원, ‘제28회 연성문화제’ 성료‘연꽃愛 반하고, 문화愛 취하다’
시흥저널  |  webmaster@siheungjounal.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7.04  15:33:0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시흥문화원(원장 김영기)는 6월 29일 연꽃테마파크에서 ‘제28회 연성문화제’ 개막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시흥시(시장 임병택)와 시흥문화원(원장 김영기)에서 주관한 연성문화제는 시흥시의회, 농협은행시흥시지부, 군자농협, 북시흥농협, 성담·솔트베이, 센트럴병원이 후원하고 시흥시생명농업기술센터, 향토민속보존회, 시흥전통공예협회, 시흥문화자원봉사단, 신한복 디자인연구소, 인천문화원 등이 협력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연성문화제 행사를 즐기고자 찾아온 시민들로 연꽃테마파크 일원은 다채로운 부대행사로 전시 체험장과 먹거리 장터로 북적북적 성황을 이뤘으며, 개막식에 앞서 시흥전통문화예술동아리 초청공연, 최영희의 사물춤 ‘풍운지몽(風雲之夢)’, 매년 조선시대 문인 강희맹 선생이 관곡지에 전당홍연꽃씨를 가져와 심은 것을 기리는 강희맹 사신단 행렬이 이어졌다.

이 같이 시민가족이 참여한 순회행렬이 이어진 가운데 제28회 연성문화제 개막식이 시작 돼 내빈소개, 인사말, 축사가 있었다.

   
 

이어 한복패션쇼, 한복동아리 ‘호감’를 시작으로 개막축하공연으로 시흥시립전통예술단·시흥시립전통예술단, 국악인 남상일의 콜라보공연이 진행됐다.

   
 

전통먹거리 장터에서는 조선시대 장터의 모습을 재현한 짚풀공예(초고장) 무형문화재 임채지 선생의 시연과 체험코너가 운영됐으며, 한지공예, 페이스페인팅, 우드공예, 설화 들려주기, 연차체험, 전통주 시음회, 연꽃등만들기, 부채와 목판에 민화그리기 등 체험부스 마련으로 시민들의 볼거리 먹거리 체험을 즐겼다.

특히 신한복 부스에서는 새로운 개념의 한복을 입어보는 체험으로 행사장 곳곳을 누비는 한복 바람으로 한복 입은 많은 시민들을 통해 특이한 볼거리를 볼 수 있었다.

김문자 추진위원장은 “이번 연성문화제는 친환경을 추구하며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며 쓰레기 배출을 최소화 하고자 했다”고 전했다.

   
 

김영기 문화원장은 인사말에서 시흥전통문화예술동아리 초청공연을 시작으로 매년 이어오고 있는 강희맹 사신단 행렬, 처음으로 열리는 한복패션쇼, 신한복 체험, 남상일 국악인의 콜라보공연 등 시민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할 프로그램이 마련됐다“며 “시민들이 자연과 인간이 상생하는 연성문화제와 함께 전통을 체험하고 즐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임병택 시장은 축사를 통해 “연성문화제의 부제는 ‘연꽃愛 반하고, 문화愛 취하다’로 정했다”면서 “연꽃의 상징성을 살리면서 시민들과 함께 전통문화를 담아내겠다는 의미로 차별화된 기획과 콘셉트로 과거와 미래를 잇는 전통문화제를 만들고자 준비해주신 시흥문화원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리며,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시민들께 지속적인 응원과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역사와 전통이 있는 시흥연성문화제 축제의 소문을 듣고 참여하게 됐다는 한 시민은 “아직은 피지 않은 연꽃이지만 말 그대로 관곡지의 넓은 연잎에 반하고 매력을 갖게 됐다”며 “지역시민의 화합과 문화향유 욕구를 충족시킬 좋은 기회가 됐다”고 참여소감을 전했다.

정연운 객원기자

시흥저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최근 인기기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경기도 시흥시 중심상가4길 24-1 나라빌딩 2층(정왕동)  |  대표전화 : 031) 431-1610  |  팩스 : 031) 497-1620
(주)시흥저널  |  등록번호 : 경기 아 5022  |  등록일 : 2011년 4월 29일  |  발행·편집인 : 한정훈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훈
Copyright © 2019 시흥저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