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물
이사람-안기호 시흥시주민자치협의회 회장‘2019 혁신한국인 & POWER KOREA’ 지역사회발전리더 부문 대상 수상
시흥저널  |  webmaster@siheungjounal.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8.31  19:00:5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안기호 시흥시주민자치협의회 회장(정왕본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이 최근 스포츠서울이 선정한 ‘2019 혁신한국인 & POWER KOREA’ 지역사회발전리더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2013년 정왕본동 주민자치위원을 통해 본격적으로 주민자치 활동에 뛰어든 안 회장은 2016년 정왕본동 위원장으로 일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으며, 2019년 제13대 주민자치협의회 회장에 취임, 시흥시 18개 동 주민자치회(위원회)를 이끌고 있다.

지난해 열린 제13대 주민자치협의회 회장 취임식에서 안 회장은 “주민자치협의회 13대 슬로건을 ‘동행’으로 정했다”면서 “18개동이 하나 되어 동행함으로써 마을공동체가 완성되는 2019년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취임 소감을 밝힌바 있다.

그는 “시흥시에서 다문화가정과 주거취약 계층이 가장 많이 사는 정왕본동 주민자치위원장으로 활동하며 힘들고 열악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주민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며 “특히 인구의 51%가 다문화가정이고, 나머지 내국인 중 절반이 1인 가구로 구성돼 있다”고 전했다.

이에 “시흥시에서 유일하게 취약계층 어르신 생신잔치(연 2회)를 비롯해 아빠, 가족과 함께하는 레크리에이션, 드론 교육, 찾아가는 원예활동(어린이들이 노인정에 꽃을 들고 방문), 말 타기 체험 등을 진행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잘 운영되는 사업은 확대하고 새로운 사업을 구상 주민 속으로 더 다가가려 한다”고 밝혔다.

또 “위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서도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데 이는 준비된 위원들만이 성공적인 주민자치를 이끌 수 있다 생각에서”라며 “다양한 위원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활동가로 성장하는 것이 곧 주민자치의 성장이며 발전”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회장 임기 내에 현재 3개 동인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이 전체 동으로 확대 돼 2020년에는 18개 동 모두가 주민자치회로 구성되길 바란다”며 “주민자치로 성장하는 시흥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안 회장은 “2010년 시화산단(시흥스마트허브)에서 공구사업을 할 당시 부도로 큰 위기를 겪기도 했지만 나 보다 더 어렵고 고단한 사람들을 보며 더 열심히 일했던 것 같다”며 “매년 ‘취약계층 어르신 생신잔치’를 여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했다.

주민자치는 말 그대로 주민들이 스스로 마을을 위해 봉사하고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하나의 마을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자치회로 바뀌는 전환기에 시흥시주민자치협의회 회장으로 정왕본동 주민자치위원장으로 중책을 수행하고 있는 안기호 회장에게 파이팅을 보낸다.

한정훈 대표기자

 

시흥저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최근 인기기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경기도 시흥시 중심상가4길 24-1 나라빌딩 2층(정왕동)  |  대표전화 : 031) 431-1610  |  팩스 : 031) 497-1620
(주)시흥저널  |  등록번호 : 경기 아 5022  |  등록일 : 2011년 4월 29일  |  발행·편집인 : 한정훈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훈
Copyright © 2019 시흥저널. All rights reserved.